본문 바로가기
교육

서울대 2023 학생부종합전형

by 2040FACTORY 2023. 4. 1.

 

[2023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pdf
3.58MB

 

 

 

안녕하세요 ^^

 

제 올해 목표 중 하나는

 

10개 대학 입학전형을 한 번 다 훑는건데요

 

2024 전형이 나오기 전까지 하려고 했는데 ㅋㅋ 더 부지런히 해야겠습니다

 

오늘은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에 대한 안내를 살펴봤습니다

 

고등학교 학생부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지 구성이 어떻게 되는지도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ㅎㅎ

 

 

유튭에서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안내

라는 제목의 동영상이고요

 

 

입학전형 안내 - 입학정보 - 입학도우미 - 입학 - 서울대학교 입학본부 (snu.ac.kr)

 

서울대 링크에서는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저는 전 화면 캡쳐하고

밑에 나레이션을 붙였고

가끔 제가 생각나는 내용을 추가로 써보았습니다 ㅎㅎ

 

전 동영상은 뭔가 손에 안잡히는 느낌이라

이렇게 화면캡쳐 + 스크립트 형태로 갖고 있는게 마음이 놓이더라고요

나중에 언제라도 다시 볼 수 있게요^^

캡쳐가 약간 흔들리게 된 부분이 있는데

여러가지 방법으로 다시 해봐도

유튭을 멈추고해봐도 재생하며 해봐도 뭔가 잘 안되네요 ㅎㅎ

위 링크에서 보시는 동영상 그 자체에 추가된 내용은 거의 없으니 링크 원본 동영상으로 보심 화질이 더 편하실거에요^^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 입학본부입니다. 지금부터 서울대학교 신입학생의 약 60%를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대학교는 미래를 이끌 창의적인 융합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방식에 대해 오래 고민해왔습니다.

 

 

이러한 고민을 바탕으로 한 학생부종합전형은 기존의 수치 위주의 선발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이 지닌 학업능력과 학업에 대한 노력,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잠재력을 지닌 우수인재들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업뿐 아니라 학업외 활동 전반을 평가하는 전형이며, 결과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동기와 과정까지 평가함으로써 지원자의 역량을 보다 입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충실한 이수가 대학 진학을 위한 자연스러운 준비가 될 수 있도록 하는 학교 교육 중심의 전형입니다.

고등학교는 수업과 평가, 기록을 통해 학생의 3년간의 학교생활을 누적하여 기록하고 대학교는 그 내용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학업역량과 소양에 대해 종합적으로 해석하여 학생을 선발합니다.

 

 

그러므로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가 매우 중요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부종합전형의 가장 중요한 평가자료이며, 3년 동안 한 학생이 성장한 과정의 총체이기도 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담임교사뿐 아니라 각각의 교과담당교사, 동아리 교사 등 지원자를 지도하고 평가한 교사 다수가 기록한 공적문서입니다.

대학은 복수의 교육자가 한 명의 학생에 대해 기록한 방대한 분량의 내용을 확인하며 지원자의 역량을 검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서울대학교 서류평가는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다수의 평가자가 다단계로 평가합니다. 26명의 전임 입학사정관과 모집단위별 교수님으로 구성된 약 110명의 위촉 입학사정관이 서류평가에 참여하며, 준비단계를 거쳐 총 4단계로 진행됩니다.

1단계에서는 전임 입학사정관들이 학생의 서류를 평가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조정합니다. 3단계는 위촉 입학사정관의 평가, 4단계는 모든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최종 평가하는 단계로 평가위원회가 담당합니다.

이처럼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한 명의 지원자가 합격하기까지, 정해진 절차에 따라 학내 구성원 다수의 합의와 검토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점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26명의 전임입학사정관

116명의 위촉 입학사정관이 서류평가에 참여함

 

 

.

그렇다면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을 기반으로 무엇을 평가할까요?

서울대학교는 크게 세 가지 기준을 가지고 학생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학업능력, 학업태도, 학업외소양이 그것인데요 각각의 기준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기준은 학업능력의 우수성입니다.

교과 및 학업 활동에서 우수한 역량이 고르게 나타나는가?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지식을 갖추었으며, 습득한 지식을 활용한 경험이 있는가? 의미 있는 학습경험은 무엇이며, 노력을 통해 성장한 모습은 어떠한가? 자신의 성취를 점검하고 더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고민한 경험이 있는가?

제출 서류에서 이러한 질문에 대한 충분한 근거가 확인되는 학생이라면 학업능력이 우수한 학생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모든 항목(6 * 3 = 18)

한줄씩은 들어가도록

평가를 받아야 할 것

위 아래 항목이 반드시 표현되도록 써야할듯

 

두 번째 기준은 학업태도의 우수성입니다.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였는가?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였는가? 스스로 알고자 하는 호기심과 도전적 태도가 나타나는가? 학교생활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제출 서류에서 이러한 질문에 답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가 있는지 살펴보고,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학업에 임하는 태도가 확인되는 경우 우수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어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이 확대된 후에는 도전적으로 과목을 이수하려는 노력에 대한 평가가 적극적으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세 번째 기준은 학업외 소양의 우수성입니다.

학교생활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였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도움을 주고자 한 경험이 있는가? 학교생활에서 겪은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이 있는가? 폭넓은 시야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이러한 내용 등을 바탕으로 바른 인성을 갖추고 공동체 의식을 가진 학생인지에 대해 판단합니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기준들을 판단하기 위해 서류를 어떻게 해석하는지 그 방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서울대학교 서류평가는 정성적이고 종합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져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이러한 평가방식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시행으로 인해 소인수 선택 과목이 늘어나고, 성취평가제 도입으로 인해 교과등급이 미산출 되는 과목이 증가하고 있으며, 학령인구 급감으로 인해 교과 등급 산출 시 유불리가 심화되는 등의 변화를 고려했을 때, 단순히 등급평균에 의존한 산출방식으로는 학생의 실질적인 우수성을 왜곡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서울대학교는 정성적이고 종합적인 방식으로 제출 서류를 해석하고 있음을 먼저 안내드립니다.

 

 

*학생의 우수성이 왜곡되고 있음

정량에서 정성으로 바꾸려고 함

 

 

 

따라서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성취도를 확인할 때에도 단순한 수치의 합산을 넘어 교과성취도의 과목별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성취도별비율, 수강인원 등을 모두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화면의 예시를 살펴보시면 한 학생의 교과성취도를 판단할 때 단순히 등급이 하락하였다고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과목의 수강인원,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학습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실질적인 학업능력이 하락한 것인지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등급이 산출되지 않는 진로선택과목의 경우에도 과목의 특성에 따라 성취도별분포비율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숫자를 기계적으로 판단하기보다 주어진 정보를 모두 고려하여 지원자의 학업능력에 대해 면밀하게 판단합니다.

 

*면밀하게 판단하는 기준이 궁금한데...

 

 

* 갑자기 컴퓨팅 세미나 내용이 생각남 ㅎㅎㅎㅎ

 

 

학생의 과목이수내역을 확인할 때에도 이수한 과목의 수준만으로 학업능력의 우수성을 판단하지 않고, 교사의 학생평가기록 및 교내 학습활동에서 드러나는 지적 성장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A학생과 B학생을 예로 살펴보겠습니다. A학생은 물리와 화학을 원과 투 수준까지 이수하였고, B학생은 물리학을 깊게 공부하여 고급물리학과 과학과제연구까지 이수하였습니다. 이 경우 두 학생이 이수한 교육과정에 우열이 있다고 판단하지 않으며, 자신이 속한 환경 내에서 대학에서 수학하기 위해 필요한 과목을 적극적으로 선택하여 최선의 성취를 이루었다면 두 학생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에 우열이 있다고 판단하지 않고

두 학생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고등학교 개설과목에 따른 편차를 줄이려고 하는듯

그래도 차이는 좀 있지 않을까

 

 

만약 본인이 원하는 과목을 충분히 이수할 수 없는 경우라면 공동교육과정 등 주어진 교육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서울대학교는 본인에게 주어진 교육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습하는 경우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다만 평가 시 학습 내용과 성취수준 등을 함께 고려하여 평가하므로 그럴듯해 보이는 과목을 무분별하게 이수하는 것을 지양하고 교육과정의 위계에 맞춰 충실히 이수할 것을 권장합니다.

 

**부족함을 느꼈을때 어떻게 그것을 극복했는지에 대하여 쓰고 공동교육과정으로 해결한 경우

긍정적으로 평가해준다...

 

공동교육과정이 궁금해서 검색해보니

온라인으로도 들을 수 있는듯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교실온닷! 국과대표에게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대학입시에 유리한 모든 교과가 개설된 고등학교를 다니는게 참 좋고

큰 스펙이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지 않을경우 알아볼것이 더 많아짐

다만 다 알아보고 수행해서 좋은 결과 받을 경우에는

전자와 비교해서 크게 뒤쳐지지 않게 평가해주는 듯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된 내용은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의 학습 활동과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서울대학교 서류평가에서는 교과성취도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내용을 함께 평가하여 단순히 교과성적 수치만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학생의 역량을 파악합니다.

평가자는 서류평가 시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등을 확인하여 수치 너머 학생이 실제 습득한 학업역량을 종합적으로 살펴봅니다.

 

 

 

이처럼 서울대학교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정성적이고 종합적인 방식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서류평가 시 학교생활기록부의 모든 항목을 평가에 반영하며, 교과학습발달상황뿐 아니라 창의적체험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교내수상, 출결사항 등 모든 내용을 연계하여 지원자의 능력과 소양에 대해 입체적으로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부문을 다 평가에 포함하여

입체적으로 평가함

 

 

서울대학교 서류평가는 서류별, 항목별 평가 후 합산하는 방식이 아닌 각 서류의 다양한 항목들을 종합하여 판단하는 평가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화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모든 내용을 별도의 배점 없이 모두 연계하여 평가합니다.

 

* 항목별 별도의 배점이 있는것은 아니고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음 이게 가능한것인가

주관적으로 판단되는게 아닐지

 

 

 

 

 

이때 자기소개서는 결과 위주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보완하는 자료로, 학생이 보인 성취나 활동 내용의 동기와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이는 서류평가에서 지원자의 우수성을 ‘과정’ 중심으로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서, 지원자는 고등학교 기간 중 겪었던 자신만의 이야기나 의미 있는 경험을 진솔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 동기나 과정을 볼 수 있게 쓰자

자신만의 이야기 의미있는 경험 작성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단순히 그럴듯해 보이는 활동을 쌓기보다는 스스로 지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노력하기를 당부드립니다

 

* 치열하게 고민하고 노력해라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는 하나의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며, 각자의 고유한 방법이 있다는 합격생의 이야기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안내를 마치고자 합니다.

 

* 이게 마지막 페이지입니다

정답이 아니라

각자 고유의 방법이 있다는걸 가장 강조하고 싶은 듯 합니다

 

 

서울대학교 웹진 아로리에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 관한 보다 많은 자료가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지금까지 2023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서울대학교는 다양한 입학전형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많은 학생들을 선발하여 학생들이 학교 안에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학교는 학생이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교실에서는 의미 있는 학습경험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학생이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을 하며 다양한 능력과 소양을 계발한다면 우리가 희망하는 교육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학생들이 인터뷰하는 유튭도 있고요

 

 

 

위 채널 적극 활용하면 좋을듯합니다^^

 

아 오늘 처음 알았어요 ㅎㅎ

 

 

.

 

 

 

이건 어떻게 통계를 내는걸까요

세특에 들어있는 책일까요

아니면 입학하고 설문조사 하는걸까요 ㅎㅎ

 

들어가기 위해서는 나도 이 정도의 리스트를 내야 하는듯 합니다

 

파일 첨부[2023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pdf

 

 

 

 

입학전형요강을 여니

가장 앞에 이런 글이 있네요 ^^

 

 

 

 

 

가장 끝은 이런 내용입니다 ^^

 

 

동영상에서 계속 알려주던 것과 같은 내용이죠

 

 

소수인원과목을 들을경우 충분히 배려해주겠다

 

 

면접은 이런 내용이네요

 

제 고등때 친구는

카이스트 면접가서

교수님 저 이건 이렇게 하는건가

아니면 저렇게 하는건가 두가지 생각이 드는데 교수님 도와주세요 했더니

교수님이 제3의 방법으로 정답으로 가는길을 알려주셨는데

붙었던 얘기가 생각나네요 ㅎㅎ

중요한것은

꺽이지 않는 태도!

인가요 ㅋㅋ

 

 

 

이번 학생부종합전형안내 pdf는

요약하는것이 좀 어려울 정도로

모든 페이지 모든 줄이 다 의미가 있는것 같아요 ^^

 

 

 

서울대는 확실히

계속 강조하고 있네요

학교 생활 안에서의 모습을

평가할 것이라고 반복합니다

학교생활 안에서의 특별한 모습...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책 2권을 써야합니다

이 책을 선정하고

그 영향을 받아서

나의 인생이 바뀐내용을 활동으로 만들어서 쓰면 좋겠네요

그럼 책 선정은 적어도 1년 전에 해야될것 같습니다!!!!

 

 

아래는 서울대재학생이 쓴 내용 모음 중 일부 입니다

 

 

 

학과별로

들으면 좋을 과목들도

소개해주네요

 

 

 

서울대가 정말

학생들에게

최대한 도움이 되는 전형 안내문을 만드려고 노력했음을 알 수 있어요

 

 

728x90

댓글